2007년 6월 19일 화요일

충치! 치료를 제때하지 않으면 질환은 계속해서 심해집니다.

□ 치아 조직 구조


치아조직(Dental tissues)은 법랑질(사기질, Enamel), 상아질(Dentin), 치수(Pulp)로 구성됩니다.
법랑질은 치관부 표면의 가장 단단한 부분으로 저작 압력과 충치를 일으키는 산이나 온도변화로부터 치아의 내부인 상아질과 치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아질은 치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두꺼운 조직입니다. 치관부는 법랑질에 의해 싸여 보호를 받으며, 치근부는 백악질로 싸여 보호를 받습니다. 상아질 내부는 치수실과 근관이 위치합니다.
치수는 치아 내부에 위치하는 연조직으로, 치수실과 근관을 채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수는 신경, 혈관(세동맥, 모세혈관, 세정맥), 림프, 결합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충치의 발생과 질환 심화 과정

충치의 주요 발생 부위


충치는 대개 어금니 표면 홈이나 쑥들어간 곳, 인접면 앞니의 사이에 자주 발생합니다. 충치 발생원인등에 대한 설명은 후술하기로 하구요, 여기에서는 일단 충치가 발생하여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질환이 확대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치 진행 1단계] 법랑질 우식


지각신경이 없어 아프지 않으나 법랑질이 침식(우식)되어 보통 까맣게 변합니다. 이 시기의 충치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을 수 있으며 정기적 관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법랑질 우식 단계의 치료는 예방치료인 실런트나 정기적 검진이 있습니다.

[충치 진행 2단계] 상아질 우식


충치가 진행되어 상아질에 이르게 되면 이를 상아질 우식이라 하는데, 상아질에는 상아세관이 있어서 이것에 따라 충치 진행이 빨라지고 움푹패는 공동이 생기기 쉬우며, 음식찌꺼기등이 쉽게 고이게 되어 충치진행을 빨리 촉진시키고 썩는 냄새를 나게 합니다. 상아질 우식 단계에서는 찬공기나 물에 접촉하면 통증이 있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치아충전술(치료)가 행해집니다. 상아질 우식 단계의 치료는 직접충전(레진)과간접 충전(레진,금)이 있습니다.

[충치 진행 3단계] 치수염


상아질 우식 단계에서 충치 치료를 방치하게 되면 충치균이 치수 조직까지 침투하여 치수염증을 유발하게 되는 ‘치수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충치 때문에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고 할 때 보통 치수까지 충치가 확대된 경우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치수염은 통증이 심하여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또한 찬물이 들어가면 더욱 아픕니다. 많은 분들이 상아질우식단계에서 충치를 자각하고 치과치료를 계획하지만 차일피일 미루다가 더 이상 아파서 견디지 못할 경우에 치과를 방문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경우 대부분이 치수염으로 확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수염은 염증이 발생한 부위를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발수하여 약제로 소독,소염한 다음 충전을 하게 됩니다. 치수염 단계에서 치료는 치수를 처치하는 일수 만큼 치료기간이 길어집니다. 보통 환자가 치료 도중에 치통이 사라지게 되면 나은 것 같은 착각에 빠져서 치료를 미루거나 중단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반드시 치수염이 재발하고 이런 과정이 되풀이되다보면 치주염까지 진행되어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합니다.
치수염 단계의 치료는 신경치료와 이에 연이은 보철치료(크라운이나 레진 충전)이 있습니다.

[치수염 방치 이후] 치근막염과 치조골염으로 파급


치수염을 방치할 경우, 치근과 턱뼈 사이에 있는 섬유성 조직인 ‘치근막’에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치근막염증은 곧 치조골염증으로 파급되게 됩니다. 치근막염의 병소가 작을 때는 치아 주위를 소독하고 세균과 염증 조직을 제거해서 치료를 진행하지만, 염증이 심하게 진행되고 잇몸 뼈까지 상했을 경우에는 잇몸수술과 잇몸뼈 이식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치조골염은 치근 주위 턱뼈에 생기는 염증을 뜻합니다. 여러 발병원인이 있지만, 충치를 방치할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치조골염 단계까지 질환이 심화되면 우선 질병이 일어난 부위를 안정시키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힌 후 원인이 되는 치아를 뽑아내게 됩니다.
또한 치조골염으로 인해서 고름이 고여 있는 부분(치은농양으로 질환 심화)은 절개해서 고름을 제거하고 뼈가 썩은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그 부위를 긁어내게 됩니다.?
치수근막염 단계의 치료는 신경치료와 이에 연이은 보철치료(크라운이나 레진 충전), 발치가 있습니다.치조골염 단계의 치료는 신경치료와 이에 연이은 보철치료(크라운이나 레진 충전), 발치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치근단수술의 가능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 어떻습니까? 간단한 충치가 계속해서 방치되게 되면 질환이 심화되어 치료기간과 치료방법이 더욱 어려워진답니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충치치료와 신경치료 여행을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네모치과 홈페이지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