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16일 토요일

국내 최초 원격운전 청송양수발전소 가동

국내 최초 원격운전 청송양수발전소 가동 [EBN산업뉴스 2007-03-09 06:00:00]
안동시 전력사용량 8배 생산, 130km나 떨어진 삼랑진 양수발전소에서 운전

안동시 전력사용량의 8배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하는 청송양수발전소가 9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돌입, 경북 북부지역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하게 됐다.

산업자원부는 한국서부발전(주)이 9일, 경북 청송군 청송양수발전소 현지에서 이재훈 산업자원부차관을 비롯한 가계 주요 인사와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갖고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에 준공된 청송양수발전소 1,2호기는 60만kW급 양수발전소로 현대엔지니어링(주)이 설계를, GE Energy가 기자재 공급했고 동아건설산업(주), 삼성물산(주), 두산중공업(주), (주)한화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총 공사비 5천920억원에 연인원 110만명이 투입돼 6년 4개월만에 준공된 청송양수발전소가 이번에 가동에 들어가면서 국내 전력에서 수력이 차지하는 비율도 7.5%에서 8.4%로 0.9%포인트 상승하게 됐다. 또 수력 가운데 양수발전 비율도 71%에 이른다.

특히 청송양수발전소는 최첨단 IT 기술이 접목돼 130km나 떨어진 삼랑진 양수발전소에서 기동, 정지 및 운전이 가능해 운영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경영혁신 모델 발전소로서 국내최초, 세계최대 원격운전 양수발전소란 특징을 갖고 있다.

산자부 관계자는 “친환경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청송양수발전소가 종합 준공됨으로써 국립공원 주왕산권 관광벨트와 연계하여 관광자원화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내전력계통의 안정과 기후변화 협약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서는 신상열 서부발전 건설처장이 동탑 산업훈장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서 서부발전 및 협력업체 임직원 36명에게 훈·포장 및 대통령표창 등이 수여된다.

송남석 기자 song651@ebn.co.kr [EBN산업뉴스]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주)이비뉴스에 있으며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없음: